파킹통장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예금 방식이지만 입출금이 자유롭고 금리가 보통 예금보다는 높은 통장입니다. 하지만 파킹통장에도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고 각 은행별로 금리비교도 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 목적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은 단어 그대로 돈을 잠시 예금해 놓고 바로 꺼내 쓸 수 있는 통장입니다. 파킹(주차)같은 개념으로 쓰는 통장이라 파킹통장이라고 불리웁니다. 고금리 수시 입출금 통장이라고도 불리우며, 하루만 보관해도 이자를 계산해줍니다.
은행에 따라 이자를 하루마다 지급하는 곳도 있고, 달마다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예금의 한도가 은행별로 틀립니다. 각 은행별로 한도를 잘 알아보셔야 하고, 금리도 보셔야 합니다.
은행별 파킹통장 금리 비교
먼저 금리 비교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23년도 6월 기준으로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금융권보다 2금융권이 이자가 높습니다. 그래서 2금융권과 1금융권의 TOP3를 살펴 보겠습니다.
2금융권
- OK 저축은행 : 한도 100만 원 연 5.0% 금리 이자 매월 지급
- NH 저축은행 : 한도 1억 원 연 3.8% 금리 이자 매월 지급
- 페퍼저축은행 : 한도 5천만 원 연 3.8% 금리 이자 매 분기 지급
1금융권
- 케이뱅크 : 한도 3억 원 연 3% 금리
- 카카오뱅크 : 한도 1억 원 연 2.6% 금리
- 토스뱅크 : 한도 5천만 원 연 2.3% 금리
위에서 금리가 제일 높은 은행은 OK 저축은행입니다. 단 한도가 100만원 입니다. 이 통장은 OK 저축은행에서 이벤트 성으로 만든 것인데 계속 판매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OK 저축은행의 다른 파킹통장은 연 3.3% 금리의 한도 1천만 원짜리가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파킹통장의 주의 할 점
-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 파킹통장의 금리도 변하기 때문에 장기성 보다는 단기성으로 예금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는 은행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 예금자 보호법은 원금과 이자를 모함해서 5천 만 원 까지 보호를 해줍니다.
– 농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지역조합은 예금자 보호법을 받지 못 합니다. - 한 은행에다가 5천만 원 이상의 금액을 1곳에 넣기 보다는 2곳에 나누어서 예금을 추천 드립니다.
– 예금자 보호법을 적용받기 위함입니다.
파킹통장의 장점
-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 정기 예금처럼 돈을 일정 기간 동안 묶어두는 것이 아니고,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깐 동안 돈을 맡기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 보통 예금보다 금리가 높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를 하는 경우나 몇달 뒤에 목돈을 써야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금리가 높습니다.
– 위에서 금리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보통 예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기준금리가 더 올라간다면, 금리는 더 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제일 좋은 장점은 입출금이 자유롭다이며, 이자를 1년에 한번 주는것이 아니라, 매일 매월 매분기 별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3개월정도 예금을 하면 3개월치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자 계산법
파킹통장은 이자를 일할 00시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OK저축은행의 조건으로 한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100만원 * 0.05% ÷ 365 = 136.9원(세전)
위와 같이 일할 계산이 되며, 만약에 23시에 예금을 넣고, 당일 00시가 지나고 난 후 예금을 뺄 경우 하루기준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행별로 지급되는 날이 다르므로 꼭 알아보시고 마음에 드시는 은행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파킹통장의 단점
- 정기 예금보다는 금리가 낮습니다.
– 큰 단점은 아닙니다만, 입출금이 자유로운 점에서 충분히 커버가 되는 단점입니다. - 계좌 개설 시 20일 동안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금융사기를 막기 위해서 한번 입출금 계좌를 개설 하면 20일동안 신규 계좌를 개설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 통장에 여러개 필요하다면, 미리 만들어서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 돈을 모으지 못 할 수도 있다.
– 보통 정기 예금은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목돈 마련을 위해 돈을 예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파킹통장같은 경우에는 자유로운 입출금이 되서 계획성 없이 돈은 뺄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모은다는 개념은 힘들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파킹통장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이전에 저금리 시대에는 파킹통장의 금리가 거의 제로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기준금리가 많이 올라서 파킹통장 예금 금리가 많이 오른만큼 하나정도는 가지고 있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지만 돈을 불리기 위해서 만드는것이 아니라, 잠깐동안 돈을 맡길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고금리 정기예금보다는 금리가 낮습니다. 하지만 파킹통장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장단점 들을 잘 활용해서 자금을 운영한다면 분명 이득이 될 수 있는 통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