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신고서 발급 방법 및 준비서류(만30세이하)

출생신고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 부모님의 글씨가 궁금해서 젊은 사람들이 더 나이를 먹기 전에 출생신고서를 많이 발급 받는다고 합니다. 자기가 태어나기 수십 년 전의 부모님 글씨를 간직하기 위해서 입니다.


출생신고서 발급 받는 법


일단 출생신고서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불가 합니다. 무조건 해당 법원에 찾아가서 직접 발급 받는 수 밖에 없습니다. 발급이라고 해도 원본을 받는 것이 아니고 해당 법원에서 복사를 해서 줍니다.


출생신고서 발급 나이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있습니다. 바로 본인의 나이가 만 30세가 넘으면 발급을 받지 못합니다.

출생신고서는 원래 27년 보관을 하고 폐기가 원칙이었지만, 2022년도에 바뀌어서 지금은 30년까지 보관을 한다고 합니다.

저는 만 30이 넘었기에 발급을 받지 못 하지만 본인의 나이가 아직 만 30세 이라면 한번 발급 받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꼭 필요한 자료는 아니지만 그래도 부모님이 직접 쓰신 글자를 보관하는 추억으로 간직하는 용도로 많이 발급 받는다고 합니다.


출생신고서 발급준비 서류


출생신고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법원에 가기전에 준비 서류가 있습니다.

  1. 기본증명서
  2. 신분증

기본증명서는 법원에 가기전에 필요한 서류 이지만 아무 법원이나 가면 다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증명서에 출생할 당시의 주소(등록기준지)가 나와있는데 그 주소지의 법원에 가야지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 수수료 : 0 원
    – 사이트 주소 :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 필요문서 : 본인 인증서 필요
  2. 지역별 주민센터
    – 수수료 : 1,000 원
  3. 무인발급기
    – 수수료 : 500 원

위의 방법중에 온라인으로 발급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다른 방법은 직접 찾아가야 하기에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무료로 온라인에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생신고서 어디서 발급 받는지?


제가 앞 전에 설명 드렸지만 출생신고 당시의 기준등록지에 해당하는 법원에 가셔야 합니다. 만약에 기본증명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해당 주소지를 알 수 있고 그 주소지를 기준으로 하기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해당 법원을 알 수 있습니다.

☞ 관할법원찾기 바로가기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로그인은 필요 없이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출생신고서 발급 받기 위한 법원 검색 사이트 화면입니다. 주소와 지도에서 찾기가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주소로 찾기와 지도에서 찾기가 있는데 둘 중 하나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서울 지역 아무 곳을 한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기본증명서를 토대로 관할법원찾기를 실행한 결과 입니다. 서울 지역의 법원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서울북부지방법원의 주소와 전화번호가 검색 됩니다. 이곳으로 찾아 가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제 아이들이 이렇게 나중에 찾아볼지는 저도 모르겠지만 글씨를 좀 잘 쓸걸 그랬습니다. 여러분도 가끔은 이렇게 추억을 하나 만드시는 것이 어떤가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