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신고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 부모님의 글씨가 궁금해서 젊은 사람들이 더 나이를 먹기 전에 출생신고서를 많이 발급 받는다고 합니다. 자기가 태어나기 수십 년 전의 부모님 글씨를 간직하기 위해서 입니다.
출생신고서 발급 받는 법
일단 출생신고서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불가 합니다. 무조건 해당 법원에 찾아가서 직접 발급 받는 수 밖에 없습니다. 발급이라고 해도 원본을 받는 것이 아니고 해당 법원에서 복사를 해서 줍니다.
출생신고서 발급 나이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있습니다. 바로 본인의 나이가 만 30세가 넘으면 발급을 받지 못합니다.
출생신고서는 원래 27년 보관을 하고 폐기가 원칙이었지만, 2022년도에 바뀌어서 지금은 30년까지 보관을 한다고 합니다.
저는 만 30이 넘었기에 발급을 받지 못 하지만 본인의 나이가 아직 만 30세 이라면 한번 발급 받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꼭 필요한 자료는 아니지만 그래도 부모님이 직접 쓰신 글자를 보관하는 추억으로 간직하는 용도로 많이 발급 받는다고 합니다.
출생신고서 발급준비 서류
출생신고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법원에 가기전에 준비 서류가 있습니다.
- 기본증명서
- 신분증
기본증명서는 법원에 가기전에 필요한 서류 이지만 아무 법원이나 가면 다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증명서에 출생할 당시의 주소(등록기준지)가 나와있는데 그 주소지의 법원에 가야지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 수수료 : 0 원
– 사이트 주소 :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 필요문서 : 본인 인증서 필요 - 지역별 주민센터
– 수수료 : 1,000 원 - 무인발급기
– 수수료 : 500 원
위의 방법중에 온라인으로 발급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다른 방법은 직접 찾아가야 하기에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무료로 온라인에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생신고서 어디서 발급 받는지?
제가 앞 전에 설명 드렸지만 출생신고 당시의 기준등록지에 해당하는 법원에 가셔야 합니다. 만약에 기본증명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해당 주소지를 알 수 있고 그 주소지를 기준으로 하기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해당 법원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로그인은 필요 없이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주소로 찾기와 지도에서 찾기가 있는데 둘 중 하나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서울 지역 아무 곳을 한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서울북부지방법원의 주소와 전화번호가 검색 됩니다. 이곳으로 찾아 가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제 아이들이 이렇게 나중에 찾아볼지는 저도 모르겠지만 글씨를 좀 잘 쓸걸 그랬습니다. 여러분도 가끔은 이렇게 추억을 하나 만드시는 것이 어떤가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