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월급 실수령액 늘리는 방법 맞춤형 원천징수 제도

맞춤형 원천징수 제도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직장인들은 무조건 원천징수를 통해 세금을 미리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수 인데 맞춤형 원천징수를 통해 직장인들의 월급 실수령액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장인 원천징수란?


회사에서는 근로자의 급여에서 매월 세금은 공제한 후 국가에 납부를 해야 합니다. 이는 정해져 있는 간이세액표에 따라 정해지는 세금 납부를 의미 합니다.

매월 이렇게 세금을 납부하는 이유는 근로자들에게 한 번에 많은 세금을 부담하는 것을 방지하고, 세금 체납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보면 직장인들은 월급이 한 달에 한번 잘 나오는 반면에 세금도 올바르게 한 달에 한번 씩 잘 내고 있는 것 입니다.

그 와중에 절세를 하는 방법들이 여러가지 있지만 그것은 연말 정산에 세금을 더 돌려 받기 위한 방법이고, 평소에 받는 월급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맞춤형 원천징수 제도 입니다.


맞춤형 원천징수 제도 소개


먼저 맞춤형 원천징수 제도라는 것은 자신이 낼 세금의 비율을 조정해서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월급에서 원천징수세액이 얼마인지 잘 몰랐다면 자신의 급여에 따라 원천징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맞춤형 원천징수 위한 간이세액표 입니다. 자신의 급여에 따라 세액이 얼마인지 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위와 같은 자료를 찾을 수 있고, 계산을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의 빨간색 네모칸의 의미는 월 급여가 5백만 원 이상 5백 2십만 원 이하 일 경우의 세액입니다. 부양가족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혼자 살고 있다면 월 마다 내는 세금은 335,470 원 입니다.

외벌이이고 배우자와 자녀 1명이 있다면 세금은 월 237,850 원이 되는 겁니다. 복잡한 계산하지 말고 이렇게 간이세액표를 이용하면 대충이라도 알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간이세액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원천징수 간이세액표 다운받기

이제 자신의 월별 원천징수액을 알았다면 맞춤형 원천징수액에 따라 어떻게 세금을 납부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맞춤형 원천징수방법 세 가지

총 세가지로 신청을 할 수 있는데, 80%, 100%, 120% 입니다.

  1. 80%의 경우 : 월 실수령액은 올라가지만 연말 정산 결과에 따라 다시 내는 세금액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2. 100%의 경우 : 연말정산 결과에 따라 세금을 거의 돌려 받습니다.
  3. 120%의 경우 : 연말정산의 결과에 따라 돌려 받는 세금에 그동안 미리 냈던 세금까지 전부 돌려받아 목돈 마련이 가능합니다.

위의 세가지로 분류해서 신청 할 수 있는데 신청 방법은 국세청에 있는 소득세 원천징수세액 조정신청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을 하거나 연말정산때에 작성하는 소득·세액 신고서에 비율을 선택하여 작성하면 그 다음부터 원하는 비율로 세금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소득세 원천징수세액 조정신청서”를 검색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검색을 하면 볼 수 있는 소득세 원천징수세액 조정신청서 목록입니다.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틀리겠지만 보통 연말정산시에 회사에서 비율을 신청 받거나 다른 시스템적으로 되어 있는 곳도 있을 겁니다.

아무것도 없다고 하는 분들은 그냥 국세청에서 제가 말씀드린 조정신청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소득세 원천징수세액 조정신청서를 작성하는 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고 지금 바로 해도 됩니다.


맞춤형 원천징수 80%의 장점


보통 맞춤형 원천징수를 신청 안하게 되면 비율이 100%로 세금을 납부합니다.

대부분 이렇게 납부를 하실텐데 이를 낮추어서 월급 실수령액을 높이는 것이 더 장점이 많습니다.

월급여가 500만 원 이고 외벌이 경우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00% 비율 세금 납부
– 근로소득세 335,470 원
– 지방소득세 33,547 원

80% 비율 세금 납부 월 268,375 원
– 근로소득세 : 268,375 원
– 지방소득세 : 26,837 원

위와 같이 따져 보았을 때에 월 실수령액이 늘어나는 금액은 하기와 같습니다.

근로소득세 : 월 67,095 * 12개월 = 805,140

지방소득세 : 월 6,710 * 12개월 = 80,520

두개의 금액을 합치면 연간 885,660 원의 금액을 더 받게 되는 것입니다.

월 급여가 73,000 원 정도 더 늘어나는 셈입니다.

이는 월 급여를 더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 80% 비율로 권장을 많이 드리고, 특히나 고액 연봉자 분들은 재테크를 함에 더 유연성있게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런 방법도 있는 것을 알아두시고 나중에 기회가 온다면 한 번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한 번 바꾼다고 해서 계속 그렇게 비율이 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든지 바꿀 수 있으니 1년동안 테스트 개념으로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