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보험 및 종신보험 차이점

정기보험 정보를 알아 보기 위해 사망보험의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망보험의 종류는 크게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그중에 저는 정기보험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이전에 종신보험을 가입했었지만 결국에는 해지를 하게 되었습니다.


정기보험이란?


정기보험은 사망보험의 일종으로써 기간을 정해두고 보험금을 납입하며 기간동안에 사망하게 되면 가입한 보험금액을 받게 됩니다.

주로 40대 부터 가입을 많이 하는 보험입니다. 사망보험이기는 하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많이들 알아보시는 보험입니다.

저도 나이가 40대 이다 보니 정기보험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가족을 위한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혹시나 내가 죽었을 경우 가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형식입니다.

그리고 이 정기보험은 종신보험과는 달리 20년납을 보통 많이 가입하는데 20년 내에 죽으면 보험금을 받는거고 안죽으면 그동안 냈던 금액은 전부 없어지는 겁니다.

그래서 망설이기도 하는 보험이기는 합니다.

환급을 해주는 보험도 있기는 합니다만, 월 납입액이 더 올라가고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어서 저는 그냥 정기보험을 추천 드립니다.

인터넷에서 가입을 하는 경우 삼성 다이렉트의 경우 40대 분 기준으로 한 달에 17,000 원 정도 하는 금액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통 20년 납을 많이 합니다.

60세 이후 부터는 가입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보험이기는 합니다. 가입이 되더라도 아마 금액이 많이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보험료는 20년 동안 내지만 보장은 25년 정도 해주는 보험도 있습니다.


정기보험 가입하기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 평생 보장은 아니다.
  • 가입 기간이 정해져 있다.
  • 보험 금액이 저렴한 편이다.
  • 환급형은 거의 없는 보험이다.
  • 보통 40대 중반부터 가입을 많이 알아보는 편이다.

보통 가족력 중에 암이 있는 분들은 대부분 가입 하시는 편입니다. 암이라는게 20대에서도 나올 수 있지만 보통 40대 중 후반 부터 쉽게 발견 되기 때문에 미리 보험을 가입해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암보험도 필요하지만 이 정기보험도 가입해 두시면 그래도 조금은 든든할겁니다.

암에 대한 가족력이 없으신 분들도 요즘 세상에는 많은 이유로 암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서 기본적인 암 보험과 정기 보험은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갑작스런 사고로 본인이 사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단 암 보험은 가입이 되어 있고 4대 질병 관련 보험도 있습니다. 저는 종합으로 보험을 가입 하지 않았고 다 따로 가입했습니다. 제가 여태까지 알아본 결과 따로 가입하는게 더 저렴하고 보장이 확실했습니다.

보험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왠만해서는 환급형 보다는 비 환급으로 진행을 하시고 보장을 확실하게 챙기시기 바랍니다.


종신보험이란?


일단 종신보험의 최대 단점은 보험료가 비싸다는 것입니다. 보통 20년 납을 많이 하는데, 20년 동안 보험료를 내고 평생 보장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저는 14년 전에 20만 원 가까이 되는 금액을 종신보험으로 가입을 하고 8년을 납부 했습니다. 그런데 따지고 보니 저에게는 그닥 필요 없는 보험이라 생각 되어 해지를 했습니다.

그래도 환급금이 어느 정도 나와서 그나마 다행이었지만, 제가 해지를 한 이유는 설계사에게 속은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일단 암과 4대질병이 함께 보장되는 보험이었는데 약관을 다시 살펴보니 모든 암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고 거의 죽기 일보 직전 까지 가야 보장이 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럴바에는 그냥 정기보험이 훨씬 낫습니다. 암 보장 받아봐야 어차피 죽을 거 뭐하러 가입을 했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암은 보장도 되지 않아 자비로 치료를 받아야 했습니다.

이런 약관들을 잘 읽어보아야 하는데 사회 초년생인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어머니가 가입하라는데로 가입을 한 것입니다.

좋은 설계사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종신보험은 비추 입니다.

그리고 살다가 아무런 일이 없다면 정말 좋겠지만 잘 못된 선택으로 빚이 많아지거나 사업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럴 때 제일 먼저 건드리는 것이 보험료 입니다.

저희 가족은 현재 필요한 보험만 남기고 다 없앤 상태 입니다. 한 달에 보험료가 차지하는 금액이 너무 많았기 때문입니다.

와이프와 제가 종신보험을 가입했다면 적어도 한 달에 40만원이 나갑니다. 이것을 정기보험으로 바꾸면 둘이 합쳐도 3만 2천 원 또는3만 4천 원 입니다.

한 달에 운용할 수 있는 돈이 36만 원 정도 생기는 겁니다.

물론 종신보험도 평생 보장이기에 가족을 생각하면 끝까지 납입을 해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가입을 안 하신분들이 있다면 정말 신중히 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혼자 살 때에는 그래도 낼 만한데 가족이 생기면 이게 무시 못할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종신보험 가입하기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 평생 보장을 받을 수 있다.
  • 보험료가 정말 비싸다
  • 보험료 납입을 유지 하기 위해 월급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조건 중도 해지를 생각한다.
  • 가입을 하더라도 암이나 다른 병원비 같은 것은 넣지 말고 사망에 관련한 사항만 넣는다.
  • 종신보험은 연금보험도 아니고 종합 보험도 아니다.

가끔 종신보험을 연금형 보험이라고 말하면서 접근하는 설계사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약관을 잘 보면 대부분 10만 원 낼 것을 30만 원을 내게 합니다.

그러면 20만 원을 더 내게 되는데 60세 또는 65세에 수령으로 선택 하시면 그동안 한달에 20만 원 씩 낸 금액만 한달에 연금처럼 나오는 겁니다.

그냥 미래를 위해 지금 저축하는 개념인데 세금도 떼어가는 경우가 있어 꼼꼼히 따져보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순간 말하는 것에 혹해서 그래 미래를 위해 더 돈을 내자 이러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절대 그렇게 하면 안됩니다.

연금의 개념은 돈을 냈던 거 그대로 받는 것이 아니고 돈을 냈던 거 보다 더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차라리 그 돈으로 주식을 사던 적금을 붓던 다른 돈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정기보험 & 종신보험의 차이점 정리


위에서 설명을 드렸지만 일단 표면적으로 제일 많이 차이 나는 것은 보험료 입니다. 그리고 보장 기간인데 정기보험은 기간을 정할 수 있는 것이고 종신보험은 사망시 까지 평생 보장입니다.

이렇게 보면 종신보험이 비싼것이 당연합니다. 자신이 가치를 어디다가 두는지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되는데, 나는 40세부터 60세 은퇴까지만 보장을 받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면 정기보험, 평생 죽을때까지 보장을 받고 싶다 하면 종신보험을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정기보험이던 종신보험이던 다른 보험을 끼워서 가입하면 안됩니다. 말만 좋지 보장은 정말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따로따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가입이 필요한 보험의 종류

  1. 운전자 보험(운전하시는분)
  2. 실비 보험
  3. 암 보험(가족력이 있으면 필수)
  4. 4대질병 보험
  5. 정기보험(40대 이상이고 필요한 경우)

저는 위에서 정기보험만 없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다가 오늘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된 것이고, 와이프랑 상의 해보고 가입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통 정기보험의 경우 사망 시 2억원 지급입니다. 그래서 딱 20년동안 보장을 받아 볼까 생각 중입니다.

여러분들도 신중히 생각해서 정기보험 뿐만 아니라 다른 보험도 가입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