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금 반환 대출 특례보금자리론 이용

2년전 집값이 한참 올라 가고 있을 때에 전세계약을 한 집주인들의 고민이 많은 시기 입니다. 전세금 반환 대출을 이용하기 위해 일반 시중은행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한다면 전세금 반환을 한결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의 보금자리론과 안심전환대출 및 적격대출 등 여러 정책들을 하나로 합해서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을 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보통 특례보금자리론이라고 하면 집을 살때에만 적용이 되는지 알고 알아보지 않는 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장점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9억원 이하의 주택이라면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율은 연 4%대 이며, 고정금리 입니다. 상환 기간도 나이에 따라 최대 50년까지 선택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그리고 전세금 반환 목적으로 신청을 한다면 중도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대출이 실행 된 이후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상환하는 목적으로 대출을 받는다면 해당 상품에 중도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조건

먼저 소득 조건은 없습니다. 이전 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 7,000만 원 이었는데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 요건을 없앴습니다. 단 부부의 소득 증명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택가격는 9억원 이하여야 하고 LTV에 따라 대출금액이 결정 됩니다.

예를들어 무주택자이면서 첫 주택 구입의 경우 LTV 80% 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일시적 1주택자나 첫 주택이 아닌 사람들은 주택 가격의 7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전세금 반환을 이용할 때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어 일반 시중은행보다는 더욱 매리트가 있는 대출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의 단점

현재 금리 기준으로 봤을 때에 일반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을 수 있습니다. 보통 4.2%에 대출을 받으실 겁니다. 시중은행의 조건들이 맞으면 현재 3%후반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주 거래 은행에서 먼저 알아보시고 금리에 따라 대출을 받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1년 일시적 운영이기 때문에 늦는다면 대출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예산을 39조 정도를 잡았다고 하는데, 현재까지 25조원 정도가 신청 되었다고 합니다. 늦기전에 결정을 빨리 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전세금 반환 대출을 위한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들을 잘 활용하는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문제를 안고 있다면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