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장점 및 단점

자급제폰 관련된 정보를 많이 알아 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선택한 자급제폰에 대해 장점과 단점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곧 있으면 아이폰 16도 본격적으로 판매를 할 예정입니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한번 따져보겠습니다.


자급제폰 장점


자급제폰의 장점은 먼저 통신사에게 귀속이 되는 느낌이 없다는 것입니다. 2년 약정 또는 6개월 비싼 요금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자급제폰을 쓰면 알뜰폰 요금제를 주로 사용할 것입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기 위해 자급제 폰을 산다고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요즘에는 카카오페이에서도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보고 가입도 가능합니다. 그만큼 우리 주위에 많이 다가온 느낌입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쓴다고 해서 통화 품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일반 통신 3사의 회선을 대여해서 사용하는 것이기에 전혀 불편한 점이 없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아이폰 16 같은 경우에 보통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2년 마다 교체를 하지 않고 꽤 오래 사용을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자급제폰을 사용하고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통신비를 아끼는 제일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자급제폰 단점


이러한 자급제폰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일단 통신3사의 VIP 서비스 같은 것을 이용하지 못 합니다. 그리고 가족결합 같은 할인 혜택도 없습니다.

그런데 가족결합의 할인 금액보다 알뜰폰 요금제의 가격이 훨씬 싸고 좋기 때문에 큰 단점은 아닙니다.

그리고 통신3사에서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못 받기 때문에 단말기 가격을 그대로 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처음 스마트폰이 출시 되면 보통 12개월 또는 24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해주는 곳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만 잘 산다면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저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9월 20일에 광클릭을 해서 무이자 할부 하는 곳을 찾아 아이폰 16을 살 계획입니다.


자급제폰을 사야 하는 이유


자급제폰을 사면 일단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고 통신비 절약이 제일 큰 거 같습니다.

보통 통신3사의 최신 스마트폰을 사면 요금제도 어느정도 가격이 있는 것을 써야 합니다. 보통 단말기 할부 까지 합하면 한 달에 11~12만원 돈이 나가게 되는데 알뜰폰 요금제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해도 LTE 기준 2~3만 원 안쪽입니다.

물론 통화도 무제한 제공입니다. 5G 요금제를 사용해서 한 달에 3~4 만원 정도 합니다.

알뜰폰 요금제에 단말기 할부까지 계산하면 단말기의 금액에 따라 틀리겠지만 아이폰 16으로 예를 들면 LTE의 경우 통신비까지 한달에 7~8만원 예상이 됩니다.

요금제에 단말기 할부까지 계산하면 단말기의 금액에 따라 틀리겠지만 아이폰 16으로 예를 들면 LTE의 경우 통신비까지 한달에 7~8만원 예상이 되고 5G 같은 경우 8~9만 원 예상 됩니다.

단말기 할부가 없거나 끝난 경우에는 무조건 알뜰폰 요금제로 가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양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갈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를 많이 안쓰시는 경우 저는 자급제폰을 무조건 추천 드립니다.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그리고 사야하는 이유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부디 신중한 선택을 하셔서 통신비도 절약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업의 서비스가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OTT를 많이 보시는 분들은 그냥 일반 통신3사가 더 좋을 겁니다.

대기업의 서비스를 무시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카카오페이로 알뜰폰 요금제 알아보기

☞ 아이폰 16 프로 아이폰 15프로 차이점 알아보기

☞ 휴대폰 싸게 사는 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