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대출 과다조회 부작용 및 문제점

신용 대출 과다조회 하게 되면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데 신용점수에는 영향이 없지만, 결론적으로 원하는 은행대출 승인이 거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그런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과다조회 부작용

이 말의 뜻은 말 그대로 대출을 알아보려고 여러 금융권에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과다조회가 되는 경우 입니다.

지금 일부 금융권에서 대환대출을 많이 시행 하고 있는데, 정부의 주도로 이루어 지고 있는 대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대출을 알아보려고 내용을 살펴보면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다는 문구가 크게 보입니다.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대출 승인이 거부 될 수 있는 게 문제입니다.


과다조회 문제점


대출을 받으려고 신용조회를 과다하게 되면 문제점이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과다한 조회를 하는 경우 당사자가 중복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것인지 또는 대출의 연체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을 하게 되고 이를 신용대출 승인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나의 의도는 그렇지 않지만 실질적인 연체 이력이 없더라도 그렇게 생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르고 조회만 해보다가 진정 대출 상품을 찾아서 은행에 문의를 하면 대출 승인이 거절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을 생각이라면 신중하게 알아보고 조회는 되도록 이면 3번 정도만 진행 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3번의 조회는 은행 3곳에서 조회를 하게 되면 끝입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 이렇게 3 군데서 조회를 하셨다면 더 이상 하면 대출 승인에 불리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중히 선택을 잘 해서 조회를 해야 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은행을 조회 해보고 싶다면 핀테크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출 과다조회 피하는 핀테크 업체 조회 방식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은행, 네이버페이 같은 핀테크 업체에서 대출 한도를 조회를 할 때에 여러 업체에서 비교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걱정하시는 부분이 너무 많은 은행에 조회를 하면 신용 대출 과다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것은 아닙니다.

보통 핀테크 업체에서 조회를 하면 대출 조회 카운트가 1번만 되는 것입니다.

27개의 은행을 다 조회 한다고 해도 건수는 1건으로 집계 됩니다.

보통 은행권에서는 3번 까지는 대출 승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3번 이상이 문제가 발생 될 수 있는데, 핀테크 업체를 이용하면 한 번의 건수로 여러 은행을 조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 과다조회 를 막기위한 방법으로 핀테크 업체 중에 하나인 카카오뱅크로 신용조회를 하는 장면입니다. 
하기 메세지에 신용조회 카운트는 1번만 한다도 나와있습니다.

제가 카카오뱅크로 신용대출 비교하기를 진행 해 봤는데 위의 사진처럼 신용정보는 1회만 조회가 된다고 나옵니다. 이 말은 신용 조회의 행위는 1번만 일어난다는 말입니다.

위처럼 조회를 하면 여러곳의 대출 가능한 은행들이 나옵니다. 이 은행 갯수에 따라 신용정보 조회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에 저라면 각각의 은행에서 조회를 하는 것이 아니고, 이런 핀테크 업체 3곳을 이용할 거 같습니다. 3번의 조회에 정말 많은 은행들의 금리와 한도를 조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자기의 목표가 대환대출이고 주 거래 은행이 있다고 한다면, 주 거래 은행에 먼저 문의를 하는 것이 제일 좋기는 합니다.

이유는 해당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하고 계신다면, 우대 금리 부분이 상당 반영 되기 때문입니다.


대출 과다조회 푸는 법


과다조회를 푸는 법은 사실 딱히 없습니다. 대출 승인 거절이 발생 하면 4대보험 이력이나 기타 등등 으로 풀어주는 은행들이 있지만 1 금융권에서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거래 은행 문의


하지만 주 거래 은행은 풀어 줄 수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은 아니고 직접 은행으로 찾아가서 직원에게 상황 설명을 하는 것이 제일 빠릅니다.


2주 정도 기다리기


그리고 2주 정도를 기다리면 신용 과다조회가 풀립니다. 대출이 정말 급한게 아니고 호기심으로 조회를 해 봤다면 2주 정도 아무런 조회를 하지 않고, 기다리면 됩니다.

최근에 금융당국에서 대환대출을 활성화 하기 위해 단순 조회 만으로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했지만 대출을 실행하는 은행에서는 최소 1주일이 지난 후 재 신청을 하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무턱대고 조회를 막 하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나이스지키미 과다조회 이력 지우기

그리고 조회이력을 지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 사이트에서 해당 신용조회 기록을 지우는 방법인데, 정말 부득이한 사정이 아니면 추천 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금융권에서는 꼭 나이스를 통한 방법이 아니더라도 다른 전산을 통해 신용조회 기록을 알아 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효과가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록을 지우고 나서 다시 은행에 신용 조회를 하고 승인 신청을 한다면 거절 될 확률은 많이 내려 갑니다. 과다조회 상태는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승인률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 나이스지키미 신용조회 기록 삭제하는 방법 바로가기


지금까지 신용대출 과다조회의 부작용과 문제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정말 필요한 대출이 있으시다면 무턱대고 조회 부터 하지 말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대략적인 금리와 정보를 취득 한 후 조회를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금융당국은 조회만으로는 불이익이 없다고 계속 말하지만, 은행에서는 심사 기준을 신용조회 횟수를 보는 곳이 많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럼 건전한 대출을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