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DSR 2단계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 매매 값이 계속 올라가다보니 정부에서 원래 시행 하려고 했던 스트레 DSR 2단계를 9월부터 본격 적용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출 한도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스트레스 DSR 2단계란?
기존의 대출 금리에 스트레스를 가해서 일정 퍼센트의 금리를 더 적용시켜 부채 상환 능력에 따라 대출 한도를 줄이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 그래도 스트레스 DSR 이라고 하는 겁니다.
이미 스트레스 DSR을 실행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7월에 하기로 한 2단계를 9월로 미루게 되었고 지속적은 아파트 가격 상승세로 이번 9월에 실행을 한 것입니다.
여기서 DSR 이랑 스트레스 DSR이랑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일반 DSR은 일반 은행권 40%, 비 은행권 50% 로 적용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연봉이 만약에 6,000만 원 이라고 한다면 일반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을 때에 2,400만 원 을 넘게 원리금으로 낼 수 없는 것입니다.
대출을 받을 때에 월 200만 원 이상의 원리금 상환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스트레스 DSR이라는 것은 기존의 DSR에 스트레스를 가해서 대출 한도를 더욱 줄이겠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렇게 되면 많은 사람들의 대출 한도가 줄어들기에 미리 알아놓고 준비를 해놓을 필요는 있습니다.
스트레스 DSR 2단계 가산금리
정부는 올해 2월에 스트레스 DSR 1단계를 도입하면서 스트레스 금리 1.5%의 25%(0.375%)를 가산하는 DSR을 시행 했습니다.
이번에 스트레스 DSR 2단계에서는 스트레스 금리 1.5%의 50%를 가산하는 정책이 도입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0.75%가 되는데 수도권의 경우 1.2%라는 가산금리를 적용합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은 0.75%의 스트레스 가산금리가 적용되어 대출한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스트레스 가산금리가 붙는다고 해서 대출 이자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고, 부채 상황능력을 조금 더 타이트하게 본다는 의미 입니다.
그러면 한도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대출한도는 얼마나 줄어드는가?
금융위원회에서 예를 들은 자료를 보면 연봉 5,000만원 대출이자 4.5%, 만기 30년으로 설정한 대출을 받는 다고 할 때에 스트레스 DSR 도입 전에는 3억 2,900만 원을 대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트레스 DSR 1단계를 도입한 지난 2월 26일 부터 8월 31일 까지는 수도권 비수도권 상관없이 3억 1,500만 원으로 줄었었습니다.
스트레스 DSR 2단계로 계산을 하면 수도권 2억 8700만 원 이 되고, 비수도권은 3억 200만 이 됩니다.
각각의 줄어드는 대출 한도는 하기와 같습니다.
- 수도권 : 3억 1,500만 원 -> 2억 8700만 원 (2800만 원 줄어듬)
- 비수도권 : 3억 1,500만 원 -> 3억 200만 원 (1300만 원 줄어듬)
위와 같이 줄어들게 됩니다. 자신의 연봉에 따라 DSR을 계산해보려면 네이버에서 DSR 계산기를 이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 계산을 해보니 아직 스트레스 DSR 2단계가 적용이 안되어서 나옵니다.
위의 계산 결과는 스트레스 DSR 1단계를 적용 받았을 때 경우이므로 이렇게 계산을 한번 해보고 꼭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의 결과에서 스트레스 DSR 적용의 결과를 보았을 때 40% 이상이면 대출이 안되는 겁니다. 저 위에서 결과를 40%에 맞추다 보면 자신의 한도를 알 수 있는 겁니다.
저는 금리를 4.5%로 설정했는데 금리가 더 저렴하다면 한도는 더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예시만 보고 단정 짓지 말고 꼭 은행에 가보시거나 계산기로 대충이라도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DSR 또는 스트레스 DSR 2단계 적용 받지 않는 방법
방법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는 없습니다. 저도 한참 부동산 규제가 심했을 당시 대출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보금자리론으로 해결을 했었습니다.
위 상품들의 경우 서민들을 위한 대출이므로 DSR 적용을 받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스트레스 DSR 2단계를 도입하면서 규제를 적용하겠다고 기사들이 나온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아직 할 생각은 없는 것인지 검토 중이라고만 했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들은 아파트의 가격이 9억원 이하일 경우에만 대출을 받을 수 있으므로, 아직 정부에서 적용을 검토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전국적으로 급등을 한다면 규제가 적용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내집 마련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동산 대출 규제 스트레스 DSR 2단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 정부 지원 상품은 적용이 되지 않았으니 적극 활용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소득이나 조건들이 안 맞아서 정부지원 대출을 못 받으시는 분들은 꼭 이 스트레스 DSR 2단계에 대해 알아보시고 준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