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바우처 사용방법 및 잔액조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식품바우처란 취약계층의 영양 및 건강 개선을 돕기 위해 마련된 제도 입니다. 또한 국산 농축산물의 내수 소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이 제도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농식품바우처 소개
먼저 이 제도는 시범사업입니다. 각 지자체에서 예산을 편성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2020년도 처음 시범 사업 도입 당시 4개의 지자체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지금 2024년에는 총 24개의 지자체가 시범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품목도 점점 더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 바우처 사용 품목 : 채소, 과일, 흰우유, 신선계란, 육류, 잡곡, 꿀, 두부류, 단순가공채소류, 산양유
– 국내산에 한해 구매 가능합니다.
농식품 바우처 신청방법
바우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으로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 순서는 하기와 같습니다.
- 행정복지센터 방문
– 자신의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 카드신청서 작성/제출
- 발급자격 검증
- 상세정보 등록
- 농식품바우처 카드 현장 직접 수령
신청서를 미리 작성하여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면 편리합니다.
바우처 신청기간 및 지역
- 신청기간 : 2024년 2월 20일(화) ~ 2024년 8월까지
- 신청지역 : 부산 부산진구, 대구 달성군, 인천 옹진군, 강원 영월군, 충북 충주시 · 괴산군, 충남 당진시 · 청양군, 충남 예산군, 전북 군산시, 김제시 · 부안군, 전남 곡성군 · 강진군 · 해남군 · 영광군 · 장성군, 경북 상주시 · 청도군 · 예천군, 경남 밀양시 · 거제시 · 하동군, 제주 서귀포시 (총 24개 지역)
농식품바우처 발급자격
- 지원대상 :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 2023년 중위소득 구간

출처 : 농식품바우처 홈페이지
바우처 지원금액
가구당 구성원에 따라 금액이 틀려지는데 계산법은 가구원 수에 루트 계산법을 도입해서 계산합니다. 일일이 계산하기 복잡하므로 하기 표를 보시면 됩니다. 일단 기본금 4만 원에 가구원수를 계산합니다. 단순한 곱하기 계산은 아닙니다.

출처 : 농식품바우처 홈페이지
바우처 지원금액은 1인 4만 원 부터 10인 12만 6천원 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10인 이상이면 최대금액은 12만 6천 원 입니다.
농식품바우처 사용방법
바우처카드로 사용을 하면 되는데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 다 사용 가능합니다.
바우처 지급방식
사업신청 후 확정된 주소지 및 가구원 수 기준으로 매월 1일 지원금액이 충전이 되는 방식입니다. 이 충전 된 금액은 해당월 말일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남은금액은 이월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000원 미만 단위에 한해서는 이월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사용방법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에 위치한 농협하나로마트, 로컬푸드매장, 편의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농협하나로마트
- 로컬푸드매장
- GS편의점
- CU 편의점
온라인 사용방법
- 농협몰
농협몰에 회원가입 후 지원품목을 바우처카드로 구입 가능합니다.
꾸러미신청 사용방법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꾸러미 신청 이용방법도 있습니다.
꾸러미 신청 구에게 매월 지원금액별 꾸러미를 구성해서 배송을 하고 금액을 결제 하는 시스템입니다.
농식품바우처 잔액확인 및 사용내역 확인 방법
아무래도 현금이 아니고 카드 사용이다 보니 자신이 얼마나 사용한 것인지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이를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농식품바우처 홈페이지에 접속 하셔서 다음 입력사항을 입력해보면 이용한도와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 카드번호
- 이름
- 생년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