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에서 금융교육을 이수하게 되면 소액생계비대출의 금리를 인하해 주고 있습니다. 0.5%p의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 3과목 중에 1과목만 이수를 하더라도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금융교육 받는 방법
금융교육포털에 접속하고 회원가입을 통해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이용자 교육을 이수하고 소액생계비대출을 실행하면 인하된 금리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대출에 따라 금융교육의 개수가 틀립니다. 이번에 소개드리는 소액생계비대출은 교육이 3가지가 있고, 1가지만 이수를 하면 됩니다. 각 대출의 교육 정책에 따라 이수하시면 그 대출에 대한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소개
소액생계비대출은 신용이 불량하거나 금융쪽 거래가 불가능한 사람에게 최대한도 100만 원을 대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통하여 지원해주는 대출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이며 만기 일시 상환으로 진행됩니다. 1년중에 6개월을 성실 상환 한다면 3.0%p의 금리 인하가 적용 됩니다. 만기 일시 상환이지만, 1년 내내 고정금리로 진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소액생계비 대출은 예약제 입니다. 서울, 인천경기, 경기남부, 강원, 대전충청, 대구경북, 광주전라제주, 부산경남 이렇게 8곳의 지역 총 46개 센터로 되어 있습니다. 지역의 상황에 따라 예약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 현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출을 실행 할 수 있는 금액을 증액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9월 정도에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지역별로 상이하니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지원 대상
신용평점은 하위20% 이며, 연소득은 3500만 원 이하인 사람에게 해당이 됩니다.
- KCB 기준 : 700점 이하
- NICE 기준 : 749점 이하
대출 신청 방법
대출은 대출자격 조회를 먼저 실행 하고, 상담예약을 통해 대출신청이 이루어집니다.
- 센터 상담 시간 : 매주 월~금(09:00~20:00)
- 대출 자격 조회 : 매주 월~금(09:00~20:00)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연 15.9% 단일 고정 금리 입니다. 이자를 성실하게 상환 할 경우 6개월마다 3.0%p인하가 됩니다. 이 대출의 특징은 한번에 최대금액인 100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는것이 아니고, 최초에는 50만원을 받을 수 있고, 6개월동안 연체없이 상환을 한다면 추가로 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대출을 실행하면 금리가 12.9%로 계산이 됩니다. 1년동안 성실 상환을 한다면 최대 5년이내로 만기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 연장 시에 금리 인하를 한번 더 할 수 있고, 최대 9.5%까지 인하가 됩니다.
금융교육을 받아서 이수를 했으면 0.5%p 인하가 되어 처음 시작 금리는 15.4%p 입니다.
대출 기관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예약 후 센터 방문을 통해서 대출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행을 거치지 않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대출을 실행해 줍니다. 6개월 정상 이자 납부 후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금융교육을 이용하여 소액생계비대출의 금리 인하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15.9%의 단일금리 상품이지만 처음에는 50만 원의 대출금 이자를 내는것이기 때문에 월 납입금은 6,600원 가량 됩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난 후 3%p의 금리 할인을 받으면 월납입금은 5,300원 대로 내려 갑니다. 만약에 50만 원을 더 받으면 10,600원 이 월 납입금이 됩니다.
급한돈이 필요 하다면 이용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